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모든 것을 담다.

[심리학] 경제관련 심리학 용어 11가지

by 뺘우아우 2023. 6. 25.

좋은 주말이네요! 

 

저는 가족 모임과 일이 좀 있어서 2~3일 정도 업데이트를 못 했습니다 ㅠㅠ 

 

오늘은 경제와 관련된 심리학 용어 9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수리 효과

1. 파노플리 효과(경제)

- 파노플리 효과는 어떠한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그 상품을 소비하는 특정 계층에 자신도 소속되어 있다고 느끼는(동일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어렸을 적, 인형 놀이를 하면서 공주 인형을 가지고 놀거나 의사 놀이를 하면서 자신이 정말 그 직업이 된 것처럼 느끼는 것과 비슷하지요.

 

자신을 과시하거나 인정욕구를 채우거나 반영하기 위해 특정 물품을 구매하고, 해당 상품을 사용하는 계층에 자신도 소속되었다고 느끼며 심리적 만족감을 얻는 것입니다.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아름다운 모델이 가방이나 모자를 착용한 경우 자신도 그렇게 보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2. 베블렌 효과(경제)

- 베블렌 효과는 가격이 오르고 있음에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특정 계급에서의 허영심이나 과시욕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고 있음에도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지요. 

 

경제학자 소스타인 베블렌 효과는 [유한계급론]에서 고전 경제학에서의 가격이 증가하면 수요가 감소한다는 것과 반대의 경우도 나타난다고 주장하지요. 

 

이러한 효과는 상류층에서 주로 발생하며, 과시욕이 많거나 명품만 고집하는 명품족 등의 부류에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3. 디드로 효과(경제)

- 디드로 효과는 새로운 고가의 물건을 소유하게 되면, 이에 어울리지 않는 다른 아이템들도 그에 맞게 업그레이드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싼 책장을 소유하고 있다가 고가의 책장을 사게 되었다면, 이에 맞게 새로운 가구, 인테리어 등을 추가로 이어서 구입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현상은 주로 소유하고 있는 물건이나 그에 대한 새로운 구매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디드로 효과는 소비자들이 초기 소비 결정을 기반으로 추가적인 소비를 유도하는데, 이는 마케팅 전략과 상품 구매의 부가 가치를 창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관 상품을 제안하거나 크로스 판매를 유도하는 등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4. 스놉 효과(경제)

- 스놉 효과는 어떤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이 많아질 경우 그 상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베블렌 효과와 비슷한 맥락인데요,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구별하여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모습으로 비춰지기 위해 희소성이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한정판], [프리미엄]같은 것들이 스놉효과를 노려 한정된 개수의 물품만 생산하여 비싸게 판매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5. 밴드왜건 효과(편승 효과)

- 사람들이 다수의 행동이나 의견을 따르는 경향을 말합니다. 다수가 특정 제품을 구매하거나 특정 정치적 견해를 공유할 경우, 다른 개인들은 그것을 따라 하기 히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개인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의 행동이나 의견을 모방하거나 따르려는 사회적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이지요.

 

홈쇼핑의 [매진 임박], [40% 세일!]과 같은 문구가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할 수 있습니다. 

*매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했다는 뜻이겠지요!?

 

밴드왜건 효과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정보 부족 : 개인들이 자신의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한 충분한 정보가 없는 경우, 다수의 선택을 따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 사회적 동조 :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의 동의를 얻고자 합니다. 다수의 의견이나 행동을 따르는 것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의견을 동의받는 것으로 느껴질 경우 편승 효과가 작용하기도 합니다. 

 

6. 스파케티볼 효과

- 스파게티볼 효과는 국제무역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복잡한 다자간의 무역 협정이나 자유무역협정에서 상호적으로 연결된 규정과 규칙들이 미로처럼 얽혀있는 형태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스파게티볼 효과는 이런 혼잡한 상태가 협정의 이해를 어렵게 만들고, 효율성과 투명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지요.

 

자유 무역 협정(FTA)은 다양한 국가 간의 무역 및 경제 활동을 조정 및 조절하기 위해 많은 규칙과 규정들로 이루어집니다. 관세 및 장벽의 완화, 규제 및 규칙의 표준화 등을 다루기 때문에 협정의 구조를 단순화하고 명확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7. 현재 중시 편향

- 현재 중시 편향은 현재의 욕구와 만족을 다른 시간대의 욕구와 만족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하는 인간의 경향을 말합니다. 즉, 현재의 즉각적인 보상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져서 장기적인 이익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지요.

 

현재 중시 편향은 단기적인 만족과 즉각적인 보상을 우선시하는 행동 패턴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운동을 하면서 장기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싶어 할 수 있겠지만, 현재의 유혹과 쾌락인 매운 음식이나 편안한 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선택이 현재 중시 편향이 작용한 것이며, 현재의 만족을 우선시 하는 것입니다. 

 

 

8. 우수리 효과

- 우수리의 뜻은 거스름돈이나 물건 등을 나누고 남는 부분입니다. 8900원, 9900원 등 사실 9000원, 10000원인 가격을 끝자리를 바꿈으로써 소비심리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소비자들은 8900원에서 8과 같은 맨 앞자리 숫자에 꽂혀 가격이 더 싸다고 생각하게 되고 보다 소비심리가 올라가는 것이지요. 가게도 많은 것을 팔 수 있고, 소비자들도 물건을 더 싸게 구입했다고 생각하여 좋게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9. 콩고드효과

- 콩고드 효과는 결과적으로 손실이 날 것임을 알고 있음에도 지금까지의 투자가 아까워 그만두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1962년 영국의 브리티시 에어웨이와 프랑스의 여객기 콩고드의 공동개발에 착수했는데, 승선 인원이 적고 연료가 비싸 운송비가 과도하게 책정되었습니다. 이처럼 사업성이 떨어지는 걸 알면서도 막대한 투자를 했기 때문에 포기하지 못하고 적자를 이어가다 결국 2003년에 운항을 중단했다고 한데서 유래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