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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가스라이팅?가스등효과?, 심리용어 정리

by 뺘우아우 2023. 6. 27.

가스라이팅 등 오늘은 조금 유명한 심리학 용어를 준비했습니다. 특히, 경제 현상이나 학문적인 느낌보다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쓰일 수 있는 여러 효과들을 준비했기 때문에 보다 재미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잘 읽어보시고 좋은 방향으로 활용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심리학 용어 정리

 

 

 

1. 가면 증후군

- 가면 증후군은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을 정당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실력과 성과에 비해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가끔씩 자신이 성취한 것들에 대해 올바른 평가를 내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은 나를 더 뛰어나게 보는 것 같아 불안해질 때가 있습니다. 

 

내 실력으로 올라온 자리이지만 단지 운이 좋아서 올라왔다고 생각하며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것이지요. 이 증후군은 보통 높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원인은 완벽주의적 성향, 사회적 비교에 있습니다. 

우리 실력은 절대 조촐하지 않아요!

2. 가스등 효과(가스라이팅)

- 가스등 효과는 가스라이팅이라고 합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정신적으로 혼란스럽게 만들고 신념이나 현실감을 동요시키는 행동이나 기술을 의미하지요. 

 

이 용어는 1944년 Gaslight라는 영화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고, 영화에서 남편은 아내를 의도적으로 혼란스럽게 만들고 자신에게 의지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만들기 위해 가스등의 빛을 점점 어둡게 조절하게 합니다. 

 

가스등 효과는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사실과 다른 정보를 주거나 사실을 왜곡하며 피해자의 기억을 변형시키고 무효화시키는 등의 방법이 사용됩니다. 이로 인해 피해자는 자신의 인식, 기억력, 판단력을 의심하게 되고 현실을 왜곡하는 가해자의 주장을 믿게 되는 것이지요.

 

결과적으로 피해자는 자기 신뢰감을 상실하고 가해자의 통제와 지배를 받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3. 도도새 효과

- 도도새는 천적이 없어서 멸종한 새를 말합니다. 즉, 세상의 모든 것은 외부의 도전이나 시련이 없다면 도태되어 멸망한다는 것이지요. 

 

도도새 이야기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나옵니다. 도도새는 인도양의 작은 섬에 서식하는 모리셔스에 살던 날지 못하는 새로 천혜의 자연 속에서 살고 있었지요. 그 주변에는 먹이가 풍부했고 천적이 없어 날아오를 필요가 없었습니다. 포르투갈 선원들이 이 섬에 들어왔을 때 도도새들은 도망도 가지 못하고 멍청히 쳐다보았고, 선원들은 "바보"라는 뜻의 도도새로 이름을 명명하게 됩니다. 

 

이후 섬에 사람들의 왕래가 많아지자 도도새는 멸종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도 도도새처럼 되지 않으려면 스스로 도전하는 환경에 노출시키고 끊임없이 도전해야 합니다. 

 

도도새 출처 : 네이버

 

4. 로젠탈 효과(피그말리온 효과)

- 로젠탈 효과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기대나 예측을 받은 개인이 그 기대에 부응하거나 실현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1968년 로젠탈과 레노라츠 야코브슨이 발표한 연구가 있는데, 학생들의 학업 성적에 대한 기대를 선생님이 가지고 있을 경우, 선생님의 기대에 부응하여 학생들의 실제 성적이 더 높아지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즉, 선생님이 특정 학생들을 더 뛰어난 학생으로 인식하고 대우할 때, 그 학생들은 실제로 더 좋은 성적을 보였던 것이지요.

 

로젠탈 효과는 기대의 힘, 자기 충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기대나 예측을 받으면 그에 따라 행동하거나 노력하게 되는데 이는 개인이 자신이 능력이 있는 것으로 느끼게 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신념이나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5. 리보의 법칙

- 리보의 법칙은 심리학과 신경과학에서 다루는 개념으로 기억 손실의 패턴을 설명하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프랑스의 티에리 리보가 제안했지요.

 

리보의 법칙은 기억 손실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역순으로 진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오래된 기억이 가장 마지막에 사라지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오래된 추억은 상대적으로 쉽게 잊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경험과 정보가 더 오래된 기억을 대체하거나 경쟁하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지요. 신경과학적인 부분에서는 신경회로가 변화하고 재조정되면서 오래된 기억 경로는 약화되거나 사라질 수 있습니다.

 

6. 이케아 효과

- 이케아 효과는 개인이 직접 노력하여 제품을 조립하거나 창작하는 과정에서 그 제품에 대한 가치 평가가 더 높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스웨덴의 가구 제조 및 소매 업체인 IKEA에서 유래되었으며, 심리학자들이 제시한 개념이지요.

 

IKEA 효과는 2011년 다니엘 모치, 데니스 노튼 등에 의해 발표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참가자들에게 IKEA의 선반 유닛을 조립하는 과제를 주고, 조립에 투입하는 노력과 결과물에 대한 가치 평가를 조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참가자들은 자신이 조립한 제품에 대한 평가를 높이는 경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케아 로고

 


오늘은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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