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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모든 것을 담다.

[심리학] 심리학의 종류- 청소년 심리학

by 뺘우아우 2023. 6. 1.

청소년 시기는 개인의 심리적인 발달과 사회적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서 성장해 나가며 변화를 거치며 다양한 심리적인 변화 역시 동반되기도 하지요. 

 

오늘은 청소년의 발달 단계와 피아제의 발달 이론을 통해 청소년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심리적 발달단계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성장하면서 아이들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인 변화를 경험합니다. 

 

자아를 형성하고 자아정체성을 찾는 과정을 겪게 되지요. 

 

현재 단계가 어떤 단계인지 먼저 아이의 성장 단계를 확인해 보고 알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게 좋습니다. 

 

1. 전치기( 출생~ 2세)

: 감각과 운동을 통해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 단계로 물체의 존재와 사라짐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2. 전개기(2세~7세)

: 언어와 상징적인 표현을 사용하면서 생각과 상상력을 발달시키는 단계로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기적 사고를 공정한 사고로 발전시켜가는 과정도 진행됩니다.

 

3. 구체적 운동기(7세 ~11세)

: 추상적 사고보다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사고가 주로 일어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반복이나 분류 등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도 향상됩니다.

즉, 논리적 추론과 표현력이 발달하지요.

 

4. 형식적 운동기(11세~15세)

: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주를 이루는 단계로 개념화와 추론 능력이 발달합니다. 

 

5. 형식적 운동기 (15세~ 성인기)

: 논리적 추론과 추상적 사고 능력이 완성되는 단계입니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발달하며 미래 지향적인 계획과 가치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정체성 형성과 탐색

 

청소년기는 자기 정체성을 형성하고 탐색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개인이 자신의 가치, 능력, 관심사 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의미하지요.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자아 개념, 역할 혼란, 사회적 비교에 직면하게 됩니다. 

 

1. 자아 개념

: 청소년들은 자신의 능력, 가치, 관심사 등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청소년들은 자기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자아 존중감을 가지게 됩니다.

 

2. 역할 혼란 

: 사회적 역할들을 탐색하고 선택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청소년들은 가족, 학교, 동료관계에서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되며 이 과정에서 혼란과 충돌을 경험하면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잘 수행하며 가장 적합한지 탐색하게 됩니다.

 

3. 사회적 비교

: 청소년들은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며 평가합니다. 타인에 대한 평가로 자신의 외모, 인기, 성취 등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되는데 이는 자아 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청소년의 주변 사람들은 청소년들이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혼란과 고민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가족 관계와 부모-청소년 상호작용

 

가족은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응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1. 소통과 이해 

: 가족 내에서 소통과 이해는 매우 중요하지요. 부모와 청소년은 서로의 감정과 필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균형과 경계

: 부모-청소년 관계에서는 균형과 경계 설정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청소년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면서도 안전한 경계선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즉, 청소년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하지요.

 

3. 규칙과 일관성

: 명확하고 일관된 규칙을 통해 청소년은 책임감을 배우고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규칙을 설정하고 이를 지키는 것이 청소년의 안전과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갈등 관리

: 가족 관계에서 갈등은 불가피할 것입니다. 대화와 상호 이해, 타협, 문제 해결 능력을 함께 강화해야 합니다.

 

심리적 문제와 도움을 주는 방법들

청소년들은 심리적인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심리적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스트레스와 불안

: 청소년들은 학업이나 사회적인 기대, 자아 정체성 형성으로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합니다. 개방적인 대화를 통해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는 것은 스트레스 관리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2. 우울

: 우울한 청소년들은 자기 존중감이 낮아지며 조직에 속했을 경우 적극성이 낮아지며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만약 우울이 있는 청소년이라면 전문가나 심리치료 상담가와 연결해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자아 해체

: 자아 해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체성이나 목표에 대해 혼란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청소년들과 개인의 가치, 관심사를 탐색하고 긍정적인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는 위인이나 예시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들이 우상으로 삼는 것들은 그 사람에게 공감했다는 뜻이기 때문에 훌륭한 심리적 문제 해결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4. 사회적 고립

: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것은 심리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자신이 사회에 얼마나 필요한 존재인지 지속적으로 인식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때, 가정이나 가장 가까운 사람 1~2명의 역할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을 사회적 활동에 참여시켜 동료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청소년들은 우리의 미래이자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안녕과 발달을 지원해야 하고 학교, 가정, 사회적 기관 등 다양한 부분에서 청소년들의 성장을 도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춘기 등의 영향으로 가정에서 주된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겠지만 격변 후에는 큰 자아 형성이 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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