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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모든 것을 담다.

[심리학] 학습장애와 학습전략 개선

by 뺘우아우 2023. 5. 29.

학습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학습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학습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심리학적 관점에서 학습전략 개선을 탐구하겠습니다. 

[ 학습장애의 정의와 유형 ]

1. 학습장애 : 학습과 관련된 역량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독서 및 쓰기 장애, 발음 및 언어 이해 장애 등 다양한 유형의 학습장애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사회성 문제도 겪게 된다고 합니다. 

 

2. 학습장애의 원인

- 학습장애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보고 있습니다. 

- 유전적인 요인 : 가족 내에서 학습장애가 여러 세대에 걸쳐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유전자 변이, 뇌 구조 차이 등이 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동 300명 중 1명꼴로 학습장애를 일으키는 CDK13 유전자의 결함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뇌 기능의 차이 : 뇌의 특정 영역 또는 회로의 이상 불균형이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환경적인 요인 :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정 환경, 부족한 교육 기회, 트라우마 경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심리적인 요인 : 동기부족이나 타인들의 과한 기대감을 이유로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 : 언어 발달 지연, 의사소통 장애, 읽기 및 쓰기 어려움이 학습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인지적 요인 : 인지 처리 능력의 부족, 주의력 결핍, 기억력 문제 등이 학습 과정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각각이 원인이 아닌 복합적으로 유발할 수 있으며, 학습장애 원인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개인화된 지원이 필요하겠습니다.

 

3. 증상

- 정서적 증상 : 다양한 증상이 있지만 낮은 학업성취로 자심감이 저하되고 위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상황 파악에 미숙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함으로써 사회적인 부분에서 거부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거부가 반복될 경우 정서적인 부분에서 부정적인 자아의 크기가 커지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신체적 증상 : 운동상황이 줄어듦에 따라 상황에 따른 운동능력이 저하하게 되며 어색한 동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학습전략 개선 방법]

1. 심리학 측면에서 학습전략 개선 방법

- 다중인지 접근 : 학습자의 다양한 지능 유형을 고려하여 학습 환경 설계

- 피드백 제공 : 학습자에게 정확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과정 개선

- 목표 설정 : 명확하고 도달할 수 있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고취

- 인지적 전략 사용 : 학습자의 기억, 집중,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적 전략 코칭

 

2. 학습환경 개선

 

2-1. 인지 처리 이론 (Cognitive Processing Theory)

- 인지 처리 이론은 학습장애를 인지적인 처리의 어려움으로 해석

- 학습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정보 처리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를 중점적으로 학습 전략 개발

 

2-2. 사회인지 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 학습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사회적 환경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이나 사회적 차별을 경험함으로써 학습장애가 발생했다고 해석

- 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사회적인 지원과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을 만들어 주며 자아효능감과 동기 부여를 해주어야 함

 

2-3. 자기결정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 학습장애를 가진 개인들이 자기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율성이 없어 이끌어 주는 사람이 없어질 경우, 학습에 장애를 가질 수 있다고 해석

- 개인의 동기와 학습에 대한 주도권을 강조하며 학습자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존중하여, 목표 설정과 자기 조절을 돕는 지원을 해야 함

 

3. 학습개선 방법들

 

3-1. 다양한 학습 전략 제공

- 시각적인 자료(그래프, 차트, 이미지) , 청각적인 자료, 실전 연습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습자의 다양한 감각과 인지 스타일을 고려한 학습 전략을 제공해야 합니다. 

 

3-2. 개인 학습 계획과 개별화된 학습 환경 제공

- 개인의 수준과 학습장애가 발생하는 환경이 다르므로 개별화된 학습 계획과 환경이 필요합니다.

- 작은 그룹 수업이나 개별 지도, 특수 교육 자료 등을 활용하여 개인에게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3-3. 긍정적인 동기 부여와 지속적인 피드백

-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습장애뿐만 아니라 어떠한 일을 수행할 때 지속적인 동기 부여와 긍정적인 피드백은 매우 중요합니다. 

- 명확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할 수 있는 작은 단계를 인정하면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 개인의 성공 경험과 자신감을 증진시키는 동기 부여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을 지원합니다. 

 

3-4. 학부모/전문가의 지원

- 학부모는 학습자의 가장 가까운 지원 시스템으로 학부모의 지원과 협력은 학습자의 자신감 향상과 긍정적 학습 환경 조성에 도움을 줍니다.

- 심리학자, 특수 교육 전문가 등의 전문가들은 학습자들의 평가, 개별화된 학습 계획 수립, 개별 지도 등 전문적인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를 가진 학습자들은 다른 학습자들과는 다른 도전을 경험하며, 그들의 학습 과정은 개별적이고 유연한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그들을 이해해주며 지원을 제공하여 학습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학습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성격 이론과 학습 방법은 역시 관련이 있습니다. 밑에 글 참조하시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https://son95.tistory.com/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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