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모든 것을 담다.

[심리학] 이것만 보고 자야지, 자기 전 스마트폰 중독의 진짜 이유

by 뺘우아우 2023. 7. 17.
13.2m

우리가 하루에 평균적으로 스마트폰을 밀어 올리는 페이지 길이라고 합니다. 
 
15cm 정도 되는 스마트폰을 얼마나 많이 밀어 올리는지 감이 잡히시나요? 
 
한 달 정도 사용하면 브라질에 있는 거대 예수상이 있는 산(396m) 만큼 스마트폰 화면을 밀어 올리는 것입니다.
 

브라질 리우에 있는 거대 예수상과 산(396m)

 
 아마 자기 전에 가장 많이 스마트폰 화면을 밀어 올릴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저 포함)
 
그렇다면 왜 자기전에 스마트폰을 그렇게 놓기 싫은지 연구 결과와 함께 진짜 이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목차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 자기 전 스마트폰을 놓지 못할까?

별다른 이유없이 수면을 미루는 행동을 [취침시간 지연행동]이라고 합니다.
 
성신여대 서수연 교수 연구팀은 [취침시간 지연행동]에 대한 원인을 찾기 위해 연구를 수행했고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자기 전 스마트폰을 하는 이유 / 출처 : 세계 수면 학히

여러분이 취침 전 스마트폰을 하는 이유가 포함되어 있나요? (저는 두 번째 항목,,,)
 
**그냥 유튜브나 인스타가 재밌어서 그런건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밑쪽을 더 읽어보세요!


잠자기 전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는 과학적인 이유

 

연구결과에서 우리가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는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잠자기 전 스마트폰이 백해무익한 이유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나쁜 이유를 알면서도 끊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스마트폰의 폐해

 

1. 보상심리

이른 아침부터 저녁까지 업무를 수행하고 집에 돌아오면 어느덧 7시가 다되어 있습니다.
 
나에게 쓸 수 있는 시간은 5시간 남짓. 
 
육아나 자기계발, 운동을 하게 된다면 1시간 남짓한 시간이 남을 것입니다. 이 시간을 우리는 침대에 누워서 보내지요.
 
이때부터 힘들었던 하루를 보상받고 싶은 보상심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업무와 인간관계를 하며 받아온 스트레스를 수면을 취하여 없애는 대신 스마트폰을 보며 해소하려는 심리가 바로 보상심리입니다. 

 

2. 호르몬 (Feat. 도파민, 아드레날린)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존 레이티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는 이유는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아드레날린같은 쾌락 호르몬 때문이라고 합니다. 
 
게임뿐만 아니라 SNS,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카카오톡을 하는 행위에서 도파민 분출이 많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중독 매커니즘]

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할 때 조금만 화면을 내려도 전혀 다른 콘텐츠가 나오곤 합니다.

② 이렇게 색다른 내용을 접할 경우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되며 무의식적 쾌락을 느끼게 됩니다. 

③ 따라서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찾아 나서게 되며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게 되는 것이지요.

 

결국 고생한 나를 위한 보상심리 + 도파민/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이 스마트폰을 놓기 싫은 과학적인 이유입니다.

 


 

자기전 스마트폰 사용의 영향


1. 젊은 노안

노안은 나이를 먹으며 눈 근육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가까이에 있는 글씨가 잘 보이지 않으며 수술 없이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질환입니다. 
 
눈의 노화는 20대부터 시작되는데 40대 중반부터 그 증상이 본격화되지만, 현재 노안 진료환자의 연령수가 크게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볼 경우 수정체가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수정체 탄력이 감소하게 되고 가까운 곳의 상이 흐리게 보이게 되며 노안을 유발하게 됩니다. 

 

노안

2. 강박증/중독증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의 짧은 피드를 습관적으로 사용할 경우, 우리가 정말 쉬고 싶을 때에도 스마트폰을 보게 됩니다. 
이는 뇌피질변연계에서 도파민을 과분출하여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더 이상 볼 것이 없음에도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만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이 도파민이 과량분비되어 한 가지 중독에 걸렸다면 알코올 중독, 게임 중독 등 다른 중독에 걸리기 훨씬 쉬워져 인생을 망치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멜라토닌 억제

수면을 유도하는 아주 중요한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억제하게 됩니다.
 
이는 수면의 질과 양을 감소시켜 업무나 공부하는 데 있어 100%의 퍼포먼스를 낼 수 없게 만들지요. 이는 우울증과 만성피로 같은 또 다른 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실제로 자기 전 빛에 2시간 정도 노출되면 멜라토닌 호르몬이 23% 덜 나왔다고 합니다.

 


 

치료

스마트폰 사용 차단 어플 사용 등 우리는 사실 치료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 보이지만 한 연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서수연 교수님은 심리상담 프로그램(BED-RPO)을 이용해 심리적인 요인을 개선하자 취침시간 지연행동이 개선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평균 72분 늦게 자던 참가자들은 심리상담 후 취침시간 지연행동이 46분으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즉, 자신의 심리적 결핍을 낮시간동안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 주제를 한 줄로 가장 쉽게 정리해 주신 기자분이 써주신 기사가 있었습니다.

 
 

바쁜 일상에서 충분히 고민하거나 곱씹을 수 없었던 일들을 몸이 더 이상 바쁘지 않아 머리가 바빠질 수 있는 시간대인 자기 직전에 떠올리게 되는데, 그때 가장 적은 노력으로 부정적 감정은 회피하고 긍정적 감정은 끌어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행위가 스마트폰을 보는 것이다.

연구를 수행했던 서수연 박사님의 말씀이며 기자분께서 정말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셨습니다.
 
오늘은 자기 전에 스마트폰 5분 정도 적게 보는 건 어떨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서수연 박사님의 연구 결과 및 조선일보 기사를 일부 참조하였습니다.

 

 

 

다음글과 함께 읽으면 재밌어요!

2023.07.04 - [심리학, 모든 것을 담다.] - [심리학] 금방 싫증나고 집중하기 어려워, 성인 ADHD

 

[심리학] 금방 싫증나고 집중하기 어려워, 성인 ADHD

물건을 어디에 두었더라? 하는 것마다 금방 질리는 나! 혹시 성인 ADHD일까? 성인 ADHD는 요새 어른들 사이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용어입니다. 어린아이들에게만 있는 줄 알았던 ADHD가 성인들에게

son95.tistory.com

 

 

 

 

 

 

728x90
반응형